Google Tag Manager : GTM
구글 태그 관리자란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말하는 추적코드 및 관련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이다. 이는 일부 태그 관리자 코드가 프로젝트에 추가되면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분석 및 측정 태그 구성을 안전하고 쉽게 배포할 수 있다.
마케터를 위해 고안된 툴이지만, 허가, 자동 에러체크, 디버그와 같은 기능들로 인해 웹마스터나 IT 팀도 선호한다.
Google Tag Manager가 Google Analytics와는 다른 것이다.
<!-- Google Tag Manager (noscript) -->
<noscript><iframe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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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d Google Tag Manager (noscript) -->
구글 태그 관리자의 특징과 장점
빠르고 효율적이다.
태그를 추가 하지 않아도 되고 업데이트 할 때 코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
규칙 조건을 기반으로 한다.
페이지 로드 시점, 링크, 버튼, 동영상 재생, 스크롤 깊이 등 다양한 조건에서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설정에 의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수집등 고급 설정이 가능하다.
사전 테스트
디버깅 툴이 내장되어있어서 실제 적용하기 전에 작동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체계적 관리
태그를 쉽게 추적하고 체계화 할 수 있어 중복 설치 에러등을 방지 할 수 있다.
모바일 지원
모바일 웹사이트 / 앱을 지원하여 다양한 기기에 거쳐 원할하게 작동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한 후에도 앱 추적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계속해서 새버전을 발행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에이전시 사용 가능
다중계정 지원 및 사용자 허가 기능으로 대행사에서도 태그를 관리할 수 있다.
구글 태그 관리자의 계정 구조는 계정 / 컨테이너/ 태그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3가지 구성요소로 나누어져 있다.
Tag / Triggers / Variables
태그 / 트리거 /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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