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기법
페르소나의 원래 의미는 연기를 하는 등장인물, 가면 등을 뜻하고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모습을 뜻함.
페르소나는 제품의 잠재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설정하는 과정일 뿐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어떤 감정, 어떤 목적, 이유에서 사용할지에 대해 생각하고
공감하는 것임.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이 중요한 UX디자이너들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위해
페르소나 기법을 활용해야함.
페르소나의 유형
1. 목표 지향 페르소나
목표 지향적 페르소나의 용도는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호할 것으로 생각되는 작업의 프로세스와 흐름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졌다면, 그 목표에 맞게 디자인을 시작할 수 있음.
2. 역할 기반 페르소나
사용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조사하는 것으로,
제품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3. 관계지향 페르소나
페르소나를 사용해서 실제 사용자의 3D 입체 모델을 만드는 것.
4. 가상 페르소나
가상의 페르소나는 사용자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UX 디자인 팀의 경험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UX 디자이너들은 과거 제품에서의 사용자 반응을 기반으로 가상 페르소나를 만들어냄.
페르소나 디자인 순서
1. 데이터 수집
2. 가설 설정
3. 가설 결정
4. 페르소나 설계
5. 페르소나 시나리오 구축
6. 페르소나 평가 & 보완
부정적 페르소나 전략
페르소나는 이상적 고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블랙 컨슈머를 걸래내는 역할을 해줌.
블랙컨슈머를 걸래내는 작업은 기존고객을 지탱하고 우리의 진짜 고객을 가려낼 수 있음
페르소나를 잘 활영한 예
카카오 뱅크 - 자사의 브랜드 캐릭터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활용함
연령별 페르소나에 따른 UI / UX
어린이
1. 인지 능력 고려
2. 적극적인 캐릭터 사용
3. 인터랙션 - 시선을 끌고 재미를 주는 요소를 많이 사용 (효과음, 선명한색 등)
4. 신체 능력 - 손이 작고 약한 아이를 고려하여
스와이프, 드래그와 같이 누른 상태로 이동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음으로
터치 중심의 UI구성이 필요
5. 심플 - 단순한 플로우 구성과 레이아웃 필요
6. 시각적 어포던스 - 목적있는 UI를 이해 못하는 것을 고려할 것
7. 정서적 예민함 - 아이들이 감성적이고 감정적임
8. 짧고 쉬운 표현
9. 데이터 경고
10. 과금 경고
청소년
1. 재미와 B급 감성
2. 어포던스에 대한 이해 - UI구성 이해도가 높은편
3. 신체 능력 - 청소년 사용자는 가장 정확하게 버튼을 클릭 할 수 있음
노년층
1. 노안 - 시력이 약한 것을 고려
2. 폰트 - 폰트 16px 이상 권장
3. 색대비 - 선명한 색대비를 주는 것이 좋음
4. 그레이 스케일 - 색상을 인지 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색만 호라용하기 보다 버튼에 테두리, 영역 넓게 잡는 것 등 강조 하여야 함.
5. 단기 기억능력 - 단계를 명확히 해주는 것이 좋음
6. 터리를 어려워 함으로 쉽게 제작
7. 텍스트 오버레이는 되도록 피해야함 깔끔하게 구성한 UI가 더 좋음
8. 아이콘은 배제하면 좋음. - 추상적인 것은 이해도가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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