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mart wear

스마트 의류 개발자

by Apeach_:) 2019. 6. 28.

스마트 의류

 

여러 첨단 기능으로 주인을 즐겁게 하거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옷이다.

 

스마트 의류 개발자란 ?

 

쾌적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의류를 개발하는 자 입니다.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옷을 입은 사람의 심박수, 체온 등을 감지 할 수 있는 의류를 개발합니다.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멀티미디어,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사람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드는 스마트 의류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관련 직업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섬유공학 기술자,

스마트섬유연구원 

섬유공학 기술자는 그 동안 사용하던 섬유소재와 섬유제품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하고 분석합니다.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섬유공학 시술자의 일부 입니다. 스마트 섬유연구원은 패션, 헬스케어, 의료스포츠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스마트 섬유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옷을 만드는 의류회사, 패션제품을 만드는 패션회사, 섬유업체, 대학내 연구소, 기업내 연구소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적성

 

- 스마트 의류 개발자가 새로운 의류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생각해 보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생각해 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 섬유의 특징, 의류의 역할을 살피고 적절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흥미

 

-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편안한 옷을 만드는 일로써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깊이있게 공부하고 파고들을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서 새로운 형태의 옷을 만드는 일로서 개척 정신이 있고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옷을 만드는 기존의 제작과정을 정보 통신 기술과 결합하여 똑똑한 옷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의류를 만드는 기술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훈련 등을 통해서 배워서 익혀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 의류 개발자가 되고 나서도 새로운 기술 흐름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파악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스마트 의류는 이제 시작단계입니다.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의 첨단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스마트 의류도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스마트 의류와 관련된 특허출원이 크게 늘어난 것도 앞으로 성장을 예상하게 합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 의류의 시장규모가 앞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의류는 만드는 개발자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http://tv.naver.com/v/2202415

 

[네이버 지식백과] 스마트 의류 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