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hievement Goals
조건문 기초, 퀴즈, 실습
- truthy와 falsy 가 조건문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비교연산자를 통한 엄격한 비교(=== , !==)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if 와 else if , else를 이해하고 무리없이 활용할 수 있다.
- 논리연산자를 (&&, ||, ! ...)을 통해 복잡한 조건을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
조건문 문제로 에러 메세지 알아보기
- 코플릿 에러 메세지 읽는 법을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를 고치는 방법을 배웁니다.
조건문 문제로 배우는 알고리즘
- 조건문 13번 문제 해결 방법을 익히면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 복잡한 조건문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알고리즘을 짤 수 있다.
조건문 목차
1. if 문
2. if / else 문
3. if / else if / else 문
4. 중첩 if문
5. switch 문
*조건문에는 비교연산자가 필요함
> 초과
<미만
>= 이상
<= 이하
=== 같다
!== 다르다
아래 연산자는 엄격하게 비교하진 않지만 좋지 않음.
== 같다
!= 다르다
조건문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if (조건1) {
//조건 1이 통과할 경우
}else if (조건 2){
//조건 1이 통과하지 않고
//조건 2가 통과할 경우
}else {
//모든 조건이 통과하지 않는 경우
}
&& 그리고
|| or 연산자
! not 연산자
=== 같다면
6가지의 false값이 있음
if구문에서 실행이 되지 않는 값
if(false)
if(null)
if(undefined)
if(0)
if(NAN)
if('')
1. If, else if, else
const name ='df';
if(name==='ellie'){
console.log('Welcome, Ellie!');
}else if (name ==='coder'){
console.log('You are amazing coder');
} else {
console.log('unkwnon');
}
2. Switch statement
const browser ='IE';
switch (browser){
case 'IE':
console.log ('go away')
break;
case 'Chrome':
case 'Firefox': //같은 내용을 출력하면 case를 묶으면 됨.
console.log('love you!');
break;
default:
console.log('same all!');
}
** 다양한 문제로 익히는 자바스크립트
function convertScoreToGradeWithPlusAndMinus(score) {
// score가 100이면 즉시 A+가 최종 결과가 된다.
if(score === 100) {
return 'A+';
}
// score에서 10의 자리를 얻어낸다.
let tensDigit = Math.floor(score / 10);
// score에서 1의 자리를 얻어낸다.
let unitsDigit = score % 10;
let gradeLetter;
if(tensDigit === 6) {
// 10의 자리가 6이면, Grade Letter는 D 이다.
gradeLetter = 'D';
}
else if(tensDigit === 7) {
// 10의 자리가 7이면, Grade Letter는 C 이다.
gradeLetter = 'C';
}
else if(tensDigit === 8) {
// 10의 자리가 8이면, Grade Letter는 B 이다.
gradeLetter = 'B';
}
else if(tensDigit === 9) {
// 10의 자리가 9이면, Grade Letter는 A 이다.
gradeLetter = 'A';
}
let sign = ''; // (Grade Letter 뒤에 붙는) 기호는 기본적으로 빈 문자열이다.
if(unitsDigit >= 0 && unitsDigit <= 2) {
// 1의 자리가 0~2 이면, 기호는 `-`이다.
sign = '-';
}
else if(unitsDigit >= 8 && unitsDigit <= 9) {
// 1의 자리가 0~2 이면, 기호는 `+`이다.
sign = '+';
}
// 최종 결과는 Grade Letter와 기호를 문자열을 조합한다.
// 최종 결과를 리턴한다.
return gradeLetter + sign;
}
조건문 문제풀기
1.18세 이상 술 마실 수 있는지 없는 지
function isOldEnoughToDrink(age)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age>=18)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2.
function isGreaterThan30(temp)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temp>=30){
return '에어컨을 켜야겠다!';
} else{
return `여름이 매우 덥네요`;
}
}
3.
function equalsTen(num)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num === 10 ){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4.
function isGreaterThan(num1, num2)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 (num1>=num2){
return false;
}else{
return true;
}
}
5. 짝수 여부 파악하기
function isEven(num)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num % 2 ==0){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6.
function isEvenAndGreaterThanTen(num)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num>10 &&num % 2 ==0){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7.수를 입력받아 3 그리고 5로 각각 나눈 뒤 나머지 값에 따라 알맞은 메시지를 리턴해야 합니다.
function fizzBuzz(num) {
if (num % 3 === 0 && num % 5 === 0) {
return 'FizzBuzz';
} else if (num % 3 === 0) {
return 'Fizz';
} else if (num % 5 === 0) {
return 'Buzz';
} else {
return 'No FizzBuzz';
}
}
8. 두 개의 수와 기호를 입력받아 알맞게 계산한 값을 리턴해야 합니다.
function miniCalculator(num1, num2, operator) {
if (operator === '+') {
return num1 + num2;
} else if (operator === '-') {
return num1 - num2;
} else if (operator === '*') {
return num1 * num2;
} else if (operator === '/') {
return num1 / num2;
}
}
9. 날짜 해당 일 수 출력
function daysInMonth(month) {
if (month === 2) {
return 28;
} else if (month === 4 || month === 6 || month === 9 || month === 11) {
return 30;
} else {
return 31;
}
}
10. 두 개 수를 입력받아 아래의 2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지 검사합니다.
- EitherEven: 적어도 하나의 수는 짝수이다.
- LessThan9: 두 수 모두 9보다 작다.
function isEitherEvenAndLessThan9(num1, num2)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if( num1<9 && num2<9){
if(num1%2===0 || num2%2===0){
return true;
}
return false;
}else{
return false;
}
}
12. 점수를 입력받아 점수에 해당하는 등급을 리턴해야 합니다.
function convertScoreToGrade(score) {
let grade;
if (score > 100 || score < 0) {
return 'INVALID SCORE';
}
if (score >= 90) {
grade = 'A';
} else if (score >= 80) {
grade = 'B';
} else if (score >= 70) {
grade = 'C';
} else if (score >= 60) {
grade = 'D';
} else if (score >= 0) {
grade = 'F';
}
return gra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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